임상증례

건강검진에서 발견된 조기 위암 증례 (풍암동 소문난 내과)

풍암동 소문난내과 2023. 4. 6. 16:39

40대 환자분으로 국가 암검진을 받기위해 소문난 내과에 처음 내원하셨습니다.

간헐적인 소화불량감은 있었으나 크게 불편하지 않아 지켜보셨다고 하며, 이전 타병원 건강검진에서는 위에 염증소견 외에는 큰 이상소견은 없다고 들었다고 하셨습니다.

국가 위암검진을 시행하였고, 위내시경 상에서 위에 저명한 염증 소견은 관찰되지 않았으나 위체부의 전벽쪽에 백색 변화를 동반한 점막 융기가 관찰되며 위암을 의심할 수 있는 소견 이었습니다.

병변에서 조직검사를 시행하였고 조직검사 결과 Signet ring cell carcinoma (반지세포 위암) 으로 진단되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수술적 치료로 위 절제술을 시행받았고 현재는 정기적인 경과관찰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의학적인 관점에서 암 발생인구의 약 1/3은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경우 완치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우리나라는 국가암검진을 실시하여 우리나라 국민의 사망원인 1위인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유도함으로써 암의 치료율을 높이고 암으로 인한 사망을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가암검진 사업으로 시행되고 있는 위암검진은 만 40세 이상에서 2년 주기로,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받을 수 있으며, 위내시경 검사를 받기 어려운 경우 선택적으로 위장조영검사로 대체하여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국립암센터, 국가암검진사업

다만, 내시경 검사를 받는데 제한되는 사항이 없다면 위장 조영술 보다는 내시경으로 검사를 받는것이 권고됩니다. 조기 위암의 경우 육안으로 발견할 확률이 크기 때문에 위장 조영술 보다는 위내시경으로 검사 받는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시경은 이상 병소에 대한 조직검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풍암동 소문난 내과는 국가 암검진을 시행하고 있으며 (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검진 ), 위암 검진내시경으로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위암 및 대장암 검진에 사용되는 내시경 장비대학병원 급 장비를 운용중이며, 대장내시경 검사시에는 복부 불편감을 최소화 하기위해 CO2 가스를 사용하여 내시경 검사를 받으시는 분들이 정확한 검사 및 편안한 검사를 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검사 예약

 

풍암동 소문난내과에서는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통해 진료외 시간외도 환자분들의 검사 예약을 돕고 있습니다.

단 이 서비스는 예약확정이 아니라 본인과 유선통화를 통해 예약 확정이 된다는 사실에 주의하십시요.

 

 


병원 위치 

광주광역시 서구 풍암중앙로 51 호암빌딩, 2층

 


주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