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증례

기침 할 때 흉통이...? 기흉 증례 (풍암동 소문난 내과)

풍암동 소문난내과 2023. 3. 31. 15:51

30대 환자분으로 기침시 우측 흉통이 있어 내원하였습니다. 증상은 2~3일전부터 있었으며 내원 당일에는 숨쉴때 답답한 느낌도 있다고 호소 하였습니다. 발열 이나 인후통 등 다른 감기증상은 동반되지는 않은 상였습니다.

기침에 대한 진찰시 청진상, 우측 폐의 호흡음이 좌측 폐에 비해 감소된 소견이 있었습니다. 이는 기흉을 의심해볼 수 있는 소견으로 기흉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흉부 엑스레이를 촬영하였습니다.

흉부 엑스레이에서는 우측 폐의 첨부 및 주변 부위위가 반대편에 비해 조금더 까맣게 보이는 방사선 투과의 증가 소견이 관찰되었으며 원래대로라면 관찰하기 어려운 우측 폐의 경계선이 폐의 용적이 줄어든 상태로 확인되고 있었습니다.

흉부 엑스레이에서 기흉이 진단되었으며, 우측 폐 용적이 많이 감소한 상태로 우선 흉관삽입술이 필요한 상황으로 흉부외과가 있는 종합병원 응급실로 전원을 하였습니다.

 
 

기흉 이란?

출처)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기흉이란 한자로 '공기'라는 의미의 '기(氣)'와 '가슴'이라는 의미의 '흉(胸)'자가 합쳐진 말로 가슴 속에 공기가 찼다는 의미입니다. 사람은 두 개의 폐가 양쪽 가슴 속 빈 공간(흉강)에 들어차 있는데, 어떤 원인으로 인해 빈 공간에 공기가 들어가 폐를 찌그러뜨리면서 흉통과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외래에서는 보통 일차성 기흉 환자분들을 종종 접하게 됩니다. 일차성 기흉은 기존의 폐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기흉이 발생한 경우를 말하며 주로 10대에서 20대 후반 사이에 야위고 키가 큰 체형의 남성에서 흔하게 발생하고, 흡연력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을 경우 발생율이 높습니다.

증상

기흉의 두 가지 중요한 증상은 흉통과 호흡 곤란입니다.

흉통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운동과는 관계없이 생기며 보통 24시간 이내에 좋아집니다. 자연기흉이 발생한 환자의 상당수는 폐기포가 처음 터지는 순간에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통증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점차 둔하고 지속적인 통증으로 바뀝니다.

호흡 곤란은 기흉의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가슴이 답답한 정도로 느껴질 수 있지만 기흉의 크기가 커질 경우 점점 심해집니다. 호흡 곤란은 폐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서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진단 및 검사

1. 흉부 방사선

흉부 방사선 검사는 기흉의 진단과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기흉 환자의 경우 흉강 내에 공기가 차 있는 부분과 찌부러진 폐가 구분되어 보입니다.

2.흉부 컴퓨터 단층 촬영

흉부 컴퓨터 단층 촬영(Computed Tomography, CT)은 통상적으로 기흉 자체를 진단하기 위해 시행하지는 않습니다. 수술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서 기흉의 원인이 되는 폐기포의 위치와 크기를 평가하거나 동반된 다른 질환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치료

기흉이 발생하면 숨이 차기 때문에 환자는 안정을 취해야 하고 대개는 입원해서 치료를 받게 됩니다. 기흉에 대한 구체적인 치료는 환자의 상태와 재발 여부, 폐의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하게 됩니다.

  1. 관찰
  2. 흉강 천자
  3. 흉관삽입술
  4. 수술

출처)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온라인 검사 예약

 

풍암동 소문난내과에서는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통해 진료외 시간외도 환자분들의 검사 예약을 돕고 있습니다.

단 이 서비스는 예약확정이 아니라 본인과 유선통화를 통해 예약 확정이 된다는 사실에 주의하십시요.

 

 


병원 위치 

광주광역시 서구 풍암중앙로 51 호암빌딩, 2층

 


주차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