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백혈병 증례 (소문난 내과)
20대 남자환자분으로 속불편감 및 평상시 피로감이 심하고, 기운이 없어 내원하였습니다.
최근들어 힘든 일을 하고나면 숨이 차는 증상이 있다하며, 속 불편감과 소화불량이 반복됨을 호소하셨고 숨어있는 복부 질환이 현재 증상의 원인일 것이라는 생각에 위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고싶어 오셨다고 하셨습니다.
진료실에서 진찰시에 약간 창백한 안색이 관찰되며 결막 충혈도가 감소되어 있어 빈혈이 동반되었을 가능성이 있었으며, 성인 남성에서 빈혈은 흔한 질환은 아니여서 내시경 검사 이전에 먼저 혈액검사를 해볼것을 권유드렸습니다.
혈액검사상에서는 헤모글로빈 (빈혈수치 , 남성 13이상이 정상)이 6.0으로 많이 저하가 되어있었으며, 혈소판 수치의 심한 감소, 백혈구의 과도한 증가 소견및 LDH 과도한 증가가 관찰되었습니다.
빈혈외에 백혈구, 혈소판의 이상이 관찰되며 혈액질환을 의심할 만큼 LDH 의 과도한 증가로 혈액질환을 감별하기위해 추가로 시행한 혈액 도말검사에서 급성 백혈병 가능성을 시사하는 소견이 있어 백혈병 가능성에 대한 빠른 감별이 필요하여 3차병원으로 바로 전원하였습니다.
얼마 뒤 , 환자분께 안부확인 차 연락을 드렸는데, 3차병원에서 골수 검사에서 급성 백혈병이 진단되어 항암치료 중 이라고 얘기하셨습니다.
젊은 나이에 갑작스런 큰병의 진단에 놀라셨겠지만 기운내서 치료 잘 받으시고 완쾌하시길 기원한다고 응원의 말을 건네었습니다.


병원에서 하는 혈액검사 중 일반혈액검사 (CBC) 는 빈혈 이나 염증정도를 확인하기위해 주로 시행을 하는 기본적인 혈액검사 입니다.
그러나, 상기 환자분의 경우 처럼 백혈병과 같은 혈액암이나 다른 혈액 질환을 진단하는, 단서를 제공해주기도 하는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검사 입니다.
아쉽게도 일반혈액검사 (CBC)는 국가 건강검진에는 빠져있는 항목입니다. (국가 건강검진 혈액검사는 만성질환을 감별하기 위한 검사로 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국가 건강검진 혈액검사만으로는 혈액 질환을 감별하기는 어렵기에 필요시에는 일반 혈액검사 (CBC)를 추가적으로 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피로감 이나 전신 쇠약감 및 멍이 잘든다거나 하는 이상증상이 지속된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확인하기위해 병원에 내원하셔서 의사 상담후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급성 백혈병 정의
백혈병은 혈액 또는 골수 속에 종양세포(백혈병 세포)가 생기는 질병입니다. 조혈모세포가 악성 세포로 변하여 골수에서 증식하여 말초 혈액으로 퍼져 나와 전신에 퍼지면서 간, 비장, 림프선 등을 침범하는 질병입니다. 백혈병은 질환의 진행 양상에 따라 급성 백혈병과 만성 백혈병으로 분류됩니다. 암세포 변화가 발생한 곳에 따라 골수구성 백혈병과 림프구성 백혈병으로 구분합니다. 골수구성 백혈병은 암세포 변화가 골수구 쪽에서 발생한 경우이고, 림프구성 백혈병은 그것이 림프구 쪽에서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급성 백혈병의 증상
증상은 빈혈, 백혈구 수 증가 또는 감소, 혈소판 수의 감소에 의해 나타납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빈혈로 인한 피로, 쇠약감, 창백, 어지럼증, 호흡곤란, 심계항진이 있습니다. 또한 혈소판이 감소하여 쉽게 멍이 들거나, 코피가 나거나, 잇몸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 기능 저하로 인한 감염 때문에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욕 부진과 체중 감소가 나타납니다. 병이 진행됨에 따라 백혈병 세포가 침윤하여 잇몸 비대증, 간 종대, 비장 종대, 림프절 종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백혈병의 진단
신체 검진과 병력을 확인하며, 혈액 검사와 골수 검사, 면역 표현형 검사, 세포 유전학검사, 분자 생물학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출처) 국가 암정보센터
광주광역시 서구 풍암중앙로 51 호암빌딩, 2층
주차 안내